정월대보름날짜와 유례
2023년 입춘날짜는 양력 2월4일 입니다. 올해는 토요일이 되었는데요. 그 다음날인 2월5일 일요일이 정월대보름 입니다. 우리나라 전통 세시풍속의 하나인 정월대보름날에는 부럼깨물기와 더위팔기, 그리고 귀밝이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습니다. 부럼깨물기는 땅콩이나 호두와같은 견과류를 먹으면서 한해동안 건강하게 무사히 잘 보낼수 있도록 하는 주술적 행위 중의 하나인데요. 구수한 땅콩과 쌉싸름한 호두를 깨물어 먹으면서 한해의 건강과 무탈한 일상을 기원합니다. 또한, 정월대보름날의 달은 그 어느때보다도 맑고 밝고 크게 느껴지는데요. 첫번째 맞이하는 보름달 인 이유가 크게 작용하는것 같습니다.
정월대보름 지역별 행사
지역별로 다채로운 행사와 축제가 진행되고있습니다. 너무너무 많아서 일일이 나열하기 어려울정도 인데요. 웹검색창에 정월대보름행사나 축제로 본인지역별로 검색하셔서 참여하실수 있습니다. 이번 정월대보름이 휴일이라 기대해볼만하지만, 코로나19이후 첫 행사들이 많으니 그만큼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제가 추천하는 행사는 서울과 경기권 근거리이고 금요일부터 진행되며 큰 보름달 모형이 설치된다고 하니 사진도 꽤 멋있을것 같아서 링크 걸어드리겠습니다.
창경궁 창경궁 소식
cgg.cha.go.kr
정월대보름 음식
또한 정월대보름 날에는 오곡밥과 나물을 먹는날 이기도 하는데요. 겨울동안 묵혀두었던 말린나물들을 먹어서 치워버리는 의미가 있고, 또한 오곡밥은 이제 곧 다가올 봄을위해 영양이 골고루 담긴 오곡밥을 먹고 봄의 농사일을위해 힘내자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.
대보름 달뜨는 시각
2023년 2월 5일 양력기준 아래연결된 링크로 들어가셔서 해당지역 클릭후 5일자 월출몰일정 보시면 됩니다
월별 해/달 출몰시각 | 생활천문관 | 천문우주지식정보
astro.kasi.re.kr
올 겨울에는 눈도 많이왔고, 날씨도 제법 추웠습니다. 다가오는 정월대보름에는 맛있는 오곡밥과 나물을 준비해서 건강과 맛을 잘 챙기는 한해로 시작하길 기원해 봅니다.
댓글